문화원소개
Welcome to Donghae Cultural Center
문화원소개
직원안내 · 부설단체
직원안내
성명/직책
사진
업무
조연섭 (趙然燮)
사무국장
img
업무총괄, 기획업무
김해정 (金海貞)
문화경영부장
img
회계운영관리, 회원관리, 문화학교
윤계주 (尹季柱)
사업기획부장
img
고유사업, 기획사업, 공모사업
김영현(金映縣)
직원
img
공모사업, 일반서무, 사업,경영업무 지원
부설단체
동해역사문화연구회
2020년 「동해역사문화연구회」 동정
· 동해역사문화연구회(회장 윤종대)는 동해문화원 산하 단체로서 동해문화원 제4차 정기 이사회(2019.10.24.)에서 운영 규정이 승인됨에 따라 2019년 11월 13일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발족하였다.

임원 선출, 고문 자문위원(강영기, 배재홍교수), 전문위원(강동수, 김연수, 김창남, 박광선) 위촉 및 5개 분과 위원회 구성(자문, 운영, 연구, 편집, 교육홍보), 사무실 확보 등 운영 체계를 확립하고 본격적인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기 연구 활동으로는 주간 정기 연찬회(매주 화요일) 및 월례 연찬회(매월 9일)를 개최하고 있다.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첫째, 동해시 역사인물 이승휴 선양 사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동안거사 이승휴 유적지에 대한 사료조사 및 현장 답사를 실시하고, 이 자료를 집대성하여「동해시의 역사 인물 이승휴」란 책자를 발간하였다.

이 책자에서 이승휴선생의「보광정기」사료를 중심으로 이승휴선생의 유적지는「동해 무릉계」이며, 삼척 천은사는 역사적 왜곡이라고 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동해시 역사인물 재조명 및 선양과제 개발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이승휴선생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유적지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향후, 이승휴선생 관련 학술 논문 공모, 심포지엄 개최, 역사인물 책자 발간, 시민대상 연찬회 등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둘째, 동해시 개청 40주년을 맞이하여, 동해시 태동의 역사인「북평읍, 묵호읍」사료집을 2021년 상반기에 발간할 계획이다. 북평읍 사료집(윤종대 회장), 묵호읍 사료집(강동수 전문위원) 발간을 위한 사료 조사와 원고 작성을 끝내고, 마지막 편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본 연구회 에서는「동해문화(東海文化)」(제17집) 발간, 북삼동 효행길 문화탐방 사업, 무릉계 무릉도원 가꾸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본 연구회에서는 ‘인문학적 동해 지명 연구’, ‘동해 역사 인물 탐구’, ‘동해시 향토사 교육 활성화에 따른 지원사업’으로 ① 동해시 청소년 교육 교재 발간, ② 향토문화 답사,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동해 역사문화연구회는 이승휴선생 선양 사업을 중심으로, 동해문화에 대한 조사, 발굴, 연구사업을 활발히 추진하여, 창조적 ‘신 동해문화’ 창달에 역사적 사명을 다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