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문화

  마을축제ㅣ문화로 행복한 동해 동해문화원

> 동해 문화  > 마을축제

 
1. 유천문화 축제 (부곡동)


 
    

유천문화축제는 2003년 동해시 부곡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태풍 루사의 피해를 겪은 지역주민을 위로하기 위해 노래자랑을 개최함으로써 시작된 축제로 해마다 4월 농업기술센터 주변과 수원지, 초록봉 일원에 만개한 벚 꽃을 감상할 기회를 제공하는 뜻에서 부곡동의 유천문화축제위원회가 주최하고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여 볼거리와 체험의 장을 마련하여 왔다.

특히 2009년 4월에 열린 제7회 유천문화축제는 2008년 동해시 주민자치 센터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받은 상금으로 1,000명분의 대형 가마 솥을 주문 제작하여 가마솥 고유제례 후 행사장에 온 시민과 관광객에게 무료음식 제공하였으며, 대형스크린을 설치하여 유천문화축제의 변천사를 상영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여 문화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2. 진천체 (북평동)



    

전천제는「1동 1문화축제 발굴」계획에 따라 북평동의 자연과 인문환경 을 고려하여 타 지역과 차별성을 둔 지역문화축제로 시작하였다.
전천제는 2010년 7월 3일 첫 축제를 가졌으며 주요 프로그램은 북평민속장 내 구 우시장터에서‘노천제’가 재연되고 전천사랑건강달리기대회, 솔미산 등반대회,그림그리기,글짓기,전천영화제,체험행사와 축하공연 등이 진행되었다.

제2회 전천제는 2011년 5월 28일부터 2일간 북평동 전천둔지에서 북평사 진전, 풍선아트, 한지공예, 도예체험 등을 추진하였다.
제3회 전천제는 추암과 만나는 아름다운 전천, 활기찬 북평 민속장이라는 행사 주제로 2012년 6월 2일부터 3일까지 동 축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진 행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전천사랑 건강달리기, 전천뗏목시승, 명랑운동회,축 하공연,북평영화제,솔미산가족등반대회,원님놀이시연 등을 개최하였다.


 
3. 웅녀골 큰잔치 (동호동)



    

웅녀골 큰잔치는「1동 1문화 발굴」계획에 따라 고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주민화합과 자긍심을 고취함과 아울러 지속가능하고 차별화된 지역향토 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개최하였으며, 이 축제는 동호동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각 사회단체와 전 동민이 모두 참여하는 마을 최고의 행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2010년 10월 2일 전야제 및 개막행사로 웅녀영정점안식 제례행사를 하고 이어 말 2필을 선두로 영정 가마. 부락상징 조형물을 태운 9대의 차량과 천 곡초교 취타대 등 총인원 220명이 참가하는 퍼레이드 행사는“웅녀신영행 렬”(熊女神迎行列)이라는 주제로 동호동 새롬교회에서 출발하여 동 경계인 부곡 로타리를 돌아 묵호역 앞에서 옛 붉은 언덕길을 거쳐 농산물시장을 경 유해서 행사장에 도착하였다.

이어 개막식 식전행사로 난타, 색소폰 연주, 대북공연이 펼쳐지고 식후행사로 패션품바공연, 안데스음악연주, 하마프로젝트팀의 공연과 식후행사 하이라이트인 불꽃놀이가 화려하게 펼쳐졌다.

문화마당으로 주민자치센터 동아리그룹이 연습한 프로그램인 7080 시대상을 보여주는 패션품바댄스 공연과 난타 두드락공연,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힘든 안데스음악과 태권무 공연, 동호마을 물지게싸움놀이 시연, 게릴라FM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특별한 문화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제3회 웅녀골 큰잔치는 개막마당인 제례행사,웅녀신영행렬, 개막식,식후행사,불꽃놀이 전시마당은 사진전,민화박물관,체험마당으로는 추억의 도시락,추억의 주전부리,삼굿구이 등이 문화마당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4. 효행제 (북삼동)


    

효행제는 효자각 7개소, 열녀각 3개소, 누각 1개소, 찬양각 1개소, 서원 1개소가 위치하는 등 효(孝) 관련 문화재가 산재되어 있는 지역이다.
 
효행제는 2011년 5월 첫 회를 시작으로 이틀간 진행되었으며 주요 프로그램은 효행상 시상, 최고령자가 퍼포먼스를 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게릴라 FM콘서트, 효행가요제 및 축하공연 그림그리기 대회 건강체험행사와 다채로운 공연이 있었고 둘째 날은 효행걷기대회는 전통적인 효 가치에 대한 생각을 다짐하는 기회였다.
 
2012년 2회 행사는 어르신 경로잔치와 박건, 김태희, 오지연, 평양예술단, 길손(품바) 등의 주요행사와 함께 효행가요제가 열렸으며 효행길걷기,어린이사생대회,어린이글짓기대회, 동아리경연대회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추진되었다.